안녕하심까 여러분! 코꾸밍입니다 :)
오늘의 주제는 <문어>에 관한 이야기를 준비해 봤습니다!
(나는 문어~ 꿈을 꾸는 문어ㅓ~~~)
어릴 적, 동화 '인어공주'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인어공주에서 문어는 '우르슬라'라는 이름으로 마녀역할로 등장합니다.
나쁜 역할이긴 하지만, 그만큼 문어는 아주 똑똑하고 능력이 많죠.
얼마 전 저는 넷플릭스에서 다큐멘터리 '나의 문어 선생님'을 본적이 있어요.
문어가 인간과 감정을 나누며 친해지는 이야기와 문어의 일생을 담은 내용이 나오는 다큐멘터리였어요.
평점도 좋고 주위에 본사람들이 다들 칭찬하길래 반신반의하며 보았는데, 제가 문어를 보며 울컥 한 건 처음이었답니다.
('나의 문어 선생님' 추천!)
바닷속에서 문어는 자신의 천적들을 피하기 위해 바위나 모래에 몸의 색깔을 바꾸어 숨을 수 있습니다.
(생각해 보니 지상에서는 카멜레온도 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네요.)
이 생명체들은 어떻게 자신의 몸의 색을 바꿀 수 있을까요?
그것도 정교하게요.
(신기하죠? 궁금하죠?? 궁금하다고 해줘요!)
그래서 저는 챗GPT에게 물어보았습니다.
How can an octopus make various colors?
(문어는 어떻게 다양한 색을 만들 수 있을까요?)
챗GPT의 답변,
문어는 몇 초 만에 피부색과 질감을 바꿀 수 있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어 주변 환경과 섞이거나 다른 문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피부 아래에 위치한 색소의 작은 주머니인 크로마토포어라고 불리는 특수한 피부 구조를 통해 이것을 달성합니다. 각각의 색소포는 색소를 드러내거나 숨기기 위해 주머니를 확장하거나 수축시킬 수 있는 근육 세트에 의해 조절됩니다.
크로마토포어에 포함된 색소는 일반적으로 노란색, 오렌지색, 빨간색, 갈색 또는 검은색이며 다양한 조합으로 혼합되어 광범위한 색상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크로마토포어 외에도, 문어는 빛을 반사하거나 산란하여 무지갯빛 또는 흰색을 생성할 수 있는 홍색세포와 류코포어라고 불리는 다른 피부 구조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로 다른 피부 구조의 조정된 작용을 통해, 문어는 자신을 위장하고, 포식자들을 위협하거나, 다른 문어들과 의사소통하기 위해 눈부시게 다양한 색깔과 패턴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즉, 문어는 빛을 반사하거나, 색을 생성하는 특수한 피부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한정된 색으로 다양한 조합을 해서 많은 색을 만들 수 있다네요.
문어는 많고 많은 해양동물들 중에 '예술가'가 아닐까요?
그럼 지상동물들 중 '예술가'는 카멜레온이겠네요!
여기서 또 궁금해지는 저의 호기심, '그럼 카멜레온은 어떻게 자신의 색을 바꾸지? '
그래서 다시 한번 챗GPT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How can chameleons make various colors?
(카멜레온은 어떻게 다양한 색을 만들 수 있을까요?)
챗GPT의 답변,
카멜레온 또한 색깔을 바꾸는 능력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렇게 하는 메커니즘은 문어의 그것과는 약간 다릅니다.
카멜레온은 피부에 특정 파장의 빛을 반사하는 색소를 포함하는 크로마토포어라고 불리는 특수한 세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세포들은 카멜레온의 색깔을 바꾸는 것에 직접적인 책임이 없습니다.
대신, 카멜레온의 피부는 빛을 반사하고 산란하여 다른 색을 만드는 홍색세포와 구아닌 세포라고 불리는 세포 층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카멜레온이 색을 바꾸고 싶을 때, 그것은 빛이 반사되는 방식을 바꾸고 새로운 색을 만들어내는 이 세포들의 상대적인 크기와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카멜레온은 또한 그들의 피부 질감과 전체적인 외모를 바꿀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몸을 부풀리고, 가시의 모양을 바꾸거나, 다른 패턴과 질감을 만들기 위해 피부를 납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메커니즘은 카멜레온이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거나 다른 카멜레온과 소통하기 위해 색깔과 외모를 바꾸도록 하기 위해 함께 작동합니다.
즉, 문어와 비슷한 듯 비슷하지 않다는 거군요!
(똑똑한 여러분들 잘 알아들으셨죠? ^^;;)
만약, 인간도 색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면 색에 대한 인종차별도 없었을 테고, 투명인간처럼 보일 수도 있었겠네요.
하지만, 지금도 있는 그대로의 제 능력을 좋아합니다!
인간의 욕심은 끝도 없으니깐요~
https://curealcity.tistory.com/m/7
욕심은 왜 끝이 없을까?
안녕하세요 여러분 코꾸밍이에요! :) 저번 시간에는 에 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https://curealcity.tistory.com/m/6 행복의 한계치는 존재할까? 안녕하세요~ 여러분!!! 코꾸밍입니다 :) 오늘 얘기해 볼 주
curealcity.tistory.com
(혹시나 궁금하신 분은 위 내용을 봐주세요~ ^.^)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여러분의 궁금증도 이 글을 통해서 풀리셨길 바랍니다!
다음에도 재밌는 주제로 찾아뵐게요~
안녀어어어엉!
(안녕 디지몬~ 네 꿈을 꾸면서 잠이 들래~)
댓글 영역